혈액순환의 걱정을 하는 건 중년은 되어야 했는데 요즘에는 연령을 크게 가리지 않고 20-30대 젊은 층에게서도 혈액순환 장애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것 같습니다.
혈액순환 장애는 보통 혈액 공급이 여의치 못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인 경우에 더 쉽게 나타납니다.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신장의 기능이 허약하거나 몸의 긴장이 지속되어 근육이 경직되고 변이가 일어나면서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 장애는 두통, 어깨결림, 신경통,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하고 피로감과 빈혈, 위장장애, 귀울림, 식은땀, 손발저림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몸 전신의 경락을 자극하면서 손끝, 발끝까지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는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 장애를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습니다.
요즘 단월드 운동이 대세인가봅니다. 신문, TV프로그램 가리지 않고 연신 언론을 타고 있는데
발끝치기, 접시돌리기,뇌파진동에 이어 모관운동이 인기입니다!!
모관운동은 단전에 모인 기운을 전신으로 퍼져 나가게 해서 신체적인 변화를 촉진시키는데 누워서 손발을 가볍게 흔들어 줌으로써 손끝, 발끝으로 탁한 기운을 뽑아내고 몸에 진동을 주어 세포와 뼈를 강화시킵니다.
또한 혈액이 신체 하부에 침체되어 일어나는 하체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
이는 혈액순환 뿐 아니라 뇌에 산소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뇌 세포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기억력과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모관운동은 고혈압이나 심장병, 관절염 등에 특히 좋고 기관지, 천식, 갑상선 기능 이상,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①자리에 편안하게 눕습니다. ② 양팔과 다리를 들어 올려 진동하듯이 팔, 다리를 흔들어 털어줍니다. ③ 1분 정도 흔들어 주고 쉬었다가 다시 하기를 3회 반복해 줍니다. ④ 양팔과 다리에 순간적으로 힘을 빼고 바닥에 탁 내려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