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월드 도서 살펴보기::

긍정적 3배 VS 부정적 1배가 차지하는 힘!! 단월드 추천도서 '행복 뇌 접속'

728x90

인간의 뇌는 부정적인 것에 먼저 반응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오늘 스무 가지 일을 해냈고, 한 가지 실수를 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잠자리에 들어서도 줄곧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오늘 하루중에 실수한 것일겁니다. 비록이 그것이 하루 중 아주 작은 부분일지라도 말입니다.

 

 인류는 6억 년 동안 당근보다는 채찍에 훨씬 더 잘 적응하며 살아왔습니다. 만약 우리가 오늘 당근을 얻지 못하면, 내일 당근을 얻을 다른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채찍을 피하지 못하면, 당근을 기대하기 어렵게 됩니다.

 인간은 한 가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상쇄하기 위해 최소한 다섯 번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최소한 3:1 비율로 긍정적인 순간이 부정적인 순간보다 많을 때, 욕심을 부린다면 그 이상일 때 비로소 관계 유지에 성공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긍정적인 것이 부정적인 것을 정화하기보다는 부정적인 것이 긍정적인 것을 오염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테면 악당이 선행으로 개과천선하는 것은 드물고, 영웅이 악행으로 평판을 훼손하는 일은 비일비재한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핵무기 시대'에 사는 우리는 여전히 '석기 시대' 뇌로 무장하고 있다

 

 뇌의 반응 모드(mode)는 대부분의 인간 역사에서 생존에 유리했지만 오늘날에는 지구 전체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있습니다. 뇌의 부정적 반응성은 정치적, 인종적, 종교적 집단 사이에 갈등과 국가 간의 긴장과 공격성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두려워하고 탐욕스럽고 자기중심적인 뇌의 반응성은 지구의 한정된 자원을 고갈시키고 남벌과 대량 멸종,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희망은 있습니다. 요즘 뇌과학 중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바로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고 합니다. 신경가소성은 인간의 두뇌가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능력을 이야기 합니다. 20세기 후반부터 드문드문 제시된 이런 연구결과들이 21세기 들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게 되었습니다. 신경가소성 분야의 전 세계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인 릭 핸슨(Rick Hanson)은 뇌의 부정적 성향 때문에 유독 부정적 경험에 좌지우지 되기 쉽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릭 핸슨《행복 뇌 접속(Hardwiring Happiness)》에서 뇌가 부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도 바뀔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의식적으로 꾸준히 행복과 회복탄력성 같은 긍정적 경험에 관심을 쏟으며 내면의 힘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릭 핸슨의 전작 《붓다 브레인(Buddha's Brain)》은 미국 아마존닷컴 등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에 장기간 오르며 24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40여 년 동안 신경과학과 긍정심리학을 연구하고, 명상 수행으로 이 책의 요점인 HEAL 치료를 더욱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행복한 뇌를 만드는 방법인 'HEAL'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긍정적인 경험을 취한다 (Have a Positive experience.)
 2. 긍정적 경험을 풍요롭게 한다. (Enrich it.)
 3. 긍정적 경험을 흡수한다. (Absorb it.)
 4.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연결하여 긍정적인 것이 부정적인 것을 흡수하고 이를 대체한다.

(Link positive & negative material so that positive soothes and even replace negative.)

 

 <행복 뇌 접속>은 신경과학, 진화생물학, 긍정심리학, 그리고 명상 수련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접목해 우리 뇌가 부정적 성향 대신 긍정적 성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좋은 것을 취하여 부정 평향성의 뇌를 긍정 편향성의 뇌로 바꾸어야 할 이유를 설명해주며

 2부에서는 부정적 뇌를 긍정적 뇌로 바꿀 수 있는 구체적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알아차리기, 긍정적 경험을 취하여 행복한 뇌로 만들고 활용하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3부에서는 21가지 삶의 장면에서 HEAL을 실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생각을 하고 긍정적으로 사고하기를 훈련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긍정적 경험을 능동적으로 취하며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밀어내는 일상의 실천이 있어야만 우리의 뇌는 바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