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건강

<단월드> 건망증일까요? 치매일까요? 뇌의 노화 방지법!

728x90

<단월드> 건망증일까요? 치매일까요? 뇌의 노화 방지법!

 

 

 

 

기억력을 관리하라

 

임상에서 자주 접하는 기억력 장애는 뇌세포가 점차 감소되어 나타나는 노인성 건망증과 소위 치매 증상입니다. 이는 중단기 기억을 저장하는 과정과 장기 기억을 재생하는 과정에 장애가 일어난 것입니다. 치료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램이나 하드 디스크 부품 교환하듯이 뇌를 교환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또 하나 흔히 접하는 경우가 이른바 ‘주부 건망증’입니다. 아침 TV 프로그램에 단골로 등장하는 주제인데, 엄격히 말하면 이를 기억력 장애로 볼 수는 없습니다.

왜 ‘주부 치매’나 ‘주부 기억력 장애’가 아닌 ‘주부 건망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는가. 호소하는 얘기들을 들어볼까요?.

“전화기를 한참 찾는데 냉장고에서 나오잖아요”, “자동차 키를 꽂고 문을 닫았어요”, “ 가스레인지 불을 안 끄고 나와 큰일 날 뻔했어요”, “오긴 왔는데 뭘 하러 여길 왔는지 모를 때가 있어요” 등등 내용이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근본적인 문제는 그 당시 상황의 내용이 손상된 것이 아니고 그 내용을 찾을 수 있는 단서를 기억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뭔가 ‘힌트’가 될 만한 것을 보거나 듣게 되면 “맞아! 그랬지” 하면서 당시 상황을 파노라마처럼 좍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건망증은 기억 장애와 구분됩니다. 건망증은 치매처럼 뇌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이 일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시의 집중력 정도에 따라 증세가 좌우됩니다.

 

시험 때 불안하고 산만한 마음으로 한두 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평온한 상태에서 10분이라도 집중하는 것이 더 좋은 성적을 낸다는 사실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뇌파 검사에서도 알파파 상태가 베타파 상태보다 집중력이 높아지므로 암기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망증은 적절한 노력을 기울이면 상당히 개선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예방법도 알려져 있습니다. 

 

1.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우울, 불면증을 경계하라. 이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여유를 갖도록 노력하자.

 

2. 뇌로 가는 산소 공급을 방해하지 말라.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고 흡연, 탁한 공기를 피하자.

 

3.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골고루 섭취하라. 특히 비타민 C와 E, 미네랄과 신선한 야채, 과일을 즐기자.

 

4. 과음은 삼가자. 알코올 중독 상태가 아니더라도 양주 세 잔 이상은 뇌세포를 매우 힘겹게 한다.

 

5. 머리에 물리적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특히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충격은 불안 장애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한다. 상습적인 구타도 마찬가지다.

 

6. 폐경기 여성이라면 호르몬 치료 상담을 받아 보기를 권한다. 폐경기의 호르몬 치료는 골다공증뿐 아니라 치매 위험률을 줄인다는 보고들이 있다.

 

7. 정신 활동을 꾸준하고 활발하게 하자. 고스톱이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한동안 노인정마다 법석이었는데, 책을 읽거나, 숫자 100에서 7을 반복적으로 빼가는 연습 등 자신이 즐길 수 있는 방식을 찾아 꾸준히 뇌의 정신 기능을 활성화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