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월드, 성공과 완성::

전전두엽을 활성화하는 좋은 방법 <단월드>

728x90

전전두엽은 두뇌의 ceo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전전두엽이 하는 기능은 감정과 사고를 통제하고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하죠 

한마디로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화가 많이 나는 상황에서 전전두엽의 통제를 받게 되면 " 지금 이런 상황에서는 참아야 해 "하는 명령을 내리죠 

또 전체상황을 보면서 생각하고, 판단하며 스스로를 잘 통제하게 되죠 

미래에 대한 계획도 세우고 그러면서 지금 내가 해야할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도 전전두엽의 역할입니다. 

 

전전두엽은 어린 아이일때 많이 발달하면서 청소년기에 완성된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감정조절이 잘 안 되고, 이성적인 판단이 잘 안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 전전두엽이 잘 발달될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른들의 역할도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아이들이 어른들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고, 좋은 교육환경에서 전전두엽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전전두엽은 잘 활약을 하고 있는가요?

전전두엽의 활성화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1. 독서를 한다. 

독서를 한다는 것은 뇌가 직접 눈으로 읽으면서 읽는 속도를 조절하고 , 읽으면서 뇌에 좀 더 깊게 기억하기도 하죠

전전두엽이 직접 선두에 나서서 역할을 하면서 여러가지 기능을 하게 되죠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는 책 읽는게 힘들어하며 조금씩 독서량이 줄거나 아예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하루에 몇 페이지라도 정해놓고 매일 책읽기 시작해 보세요 

 

2. 명상을 한다. 

 명상은 집중력과 함께 자신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생각을 비우고 무심하게 자신을 바라보며 생명의 감각을 통찰하고,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길러주어 

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능력의 힘을 발휘하는 시간이 됩니다. 

명상을 할때는 뇌 전체에 골고루 불이 켜지는 시간입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삶의 가치관을 바로 세우는 시간이 되기도 하고, 뇌파를 안정시켜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하루 5분 명상부터 시작해 보세요 

전전두엽과 뇌 전체의 기능이 건강하게 살아나는 시간이 됩니다. 

3. 운동을 한다.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체조, 걷기, 자전거타기, 조깅등을 하고 뇌 기능을 업그레이드시켜보세요 

 

4. 충분한 휴식과 수면

뇌가 잠시 쉬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을 발휘할때는 수면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는 깊은 수면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0분가량은 휴대폰이나 tv를 끄고 호흡 명상을 하며 뇌파를 편안하게 안정시켜 줍니다. 

준비를 하고 잠자리에 들면 숙면을 하게 되어 몸과마음, 뇌건강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전전두엽이  건강해지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문제해결능력, 냉철한 판단력, 등이 길러집니다. 

전체상황을 잘 판단하는 지혜를 길러주며 자신의 감정에 치우치지 않도록 조율도 합니다. 

 

건강한 뇌를 위해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