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행복한 명상::

뇌를 보호하는 기분 좋은 호르몬~ 멜라토닌

728x90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작은힘, 기분좋은 호르몬, 멜라토닌을 소개합니다.

 

 

 

 

새벽부터 저녁까지 분비되는 세로토닌은 낮 동안 우리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입니다.

야외에서 볕을 쬐면 기분이 좋아지고, 해가 짧은 겨울이면 기분이 우울할 때가 많은 것도 세로토닌이 빛이 있을수록 더욱 활발하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활기찬 낮을 만드는 세로토닌과는 반대로 황혼을 지나 빛이 사라지고 암흑이 찾아와야만 나타나는 호르몬입니다.

 

바로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입니다.

멜라토닌은 푸른 파장이 빛이라면 짙은 색을 하는데요, 깜깜한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 30분 정도까지 분비되는 올빼미 기질 덕분에 멜라토닌은 '암흑의 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호르몬은 밤과 낮처럼 정반대로 보이겠지만 사실 멜라토닌은 세로토닌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실종인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을 거쳐 멜라토닌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두 호르몬의 변신 스위치 역할을 하는 것은 뇌 한가운데 깊숙한 곳에서 소리 없이 하루의 시간을 알리는 생체시계의 중심, 시교차상책입니다.이곳에서 빛이 사라졌다는 정보가 송과선에 전달되면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잠이 오게 됩니다.

 

주야간 교대근무처럼 불규칙한 생활을 하거나 장거리 비행을 하게 되면 멜라토닌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못해 수면장애, 우울증, 시차적응실패와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심지어 암 발생률이 더 높아진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밤에 불을 켜고 자게 되면 개운치 않은 것도 빛이 있으면 멜라토닌의 분비가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멜라토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과 식생활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 견과류, 우유, 치즈,닭가슴살, 칠면조, 쇠고기, 자두, 바나나 같은 음식들은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어숙면을 도울 뿐 아니라 개운한 아침과 활기찬 낮을 갖다 줍니다.  ^^

 

 

 

 

 

 

 

 

 

2015/02/21 -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행복한 명상★::] - 뇌를 보호하는 기분 좋은 호르몬~ 멜라토닌

 

2015/02/18 -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성공과 완성을위한 좋은글★::] - 뇌는 사용할 수록 좋아집니다.

 

2015/02/18 -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요가 배움터★::] - 두피 건강을 위한 건강 체조 - 두피 자극하기

 

2015/02/16 -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증상별 기체조★::] - '화를 못 참는 사회'가 되어버린 대한민국. 단월드로 멘탈 관리하세요^^

 

2015/02/12 - [::★단월드, 성공과 완성★::/::★단월드 증상별 기체조★::] - 안 보일수록 조심해야한다!! 침묵의 병 골다공증 예방 단월드 기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