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청소년들의 욕설, 비속어, 은어는 버스나 지하철, 온라인 댓글, SNS등 사회 전반에
걸쳐 있다. 어른들도 쓰는 말이지만 청소년기의 언어 폭력은 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들은 뜻을 모르고 쓰는 욕설들이 습관처럼 베어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스마트폰, SNS등 소통을 위한 도구들은 좋아졌지만, 소통매너는 매우 떨어지고 있다.
청소년들은 욕설, 비속어, 은어가 대화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청소년기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이유를 꼽았다.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얼마전 미국에서 SNS로 한 여학생을 괴롭히다 피해자 학생이 자살을 한 사건이 있었다.
전학을 갔지만 계속되는 SNS 왕따를 견디지 못해 비극적인 일이 벌어졌는데, 미국에서는 이례적으로
가해자 10대 2명을 중범죄로 처벌하기로 했다. SNS의 부작용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언어 폭력에 관한 공익광고, 언어 폭력은 폭력이다.
김붕년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는 신체폭력보다 언어폭력을 더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사회는 아이가 두들겨 맞아야 '폭력'이라고 본다. 선생님도 학생이 코피를 흘려야 관심을 두지,
어떤 학생이 '친구에게 안 좋은 말을 한 달째 듣고 있어요'라고 말해도 심각성을 모른다."
중학교 시절 받은 언어폭력이 성인기의 뇌량에 변화를 준다고 김교수는 밝혔다.
중학교 시절 욕을 많이 들을수록 어른이 되어서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정범석 KAIST(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연구팀은 EBS 제작진과 실험을 했다.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사진=EBS)
고등학교 1학년 29명을 대상으로 언어폭력을 하는 그룹과 당하는 그룹의 뇌를 MRI(자기공명영상)로
분석했는데, 언어폭력을 당하는 그룹은 해마의 크기가 작았고 뇌회로의 발달이 늦었다.
언어폭력을 하는 그룹 또한 당하는 그룹과 마찬가지였다.
"거친 언어를 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뇌를 상처 준다는 것이다 피해를 당한 사람이든 가해를 하는
친구든 모두 뇌 입장에서 보면 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기의 감정을 적절하게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뇌 발달이 잘 안된다는 것을 뜻한다."
뇌 발달과 자기조절능력에 탁월한 이승헌 총장의 멘탈헬스, 뇌교육 명상법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서울의 한 중학교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양파실험'을 진행했다.
반신반의 하던 학생들은 칭찬과 비난에 따라 양파의 성장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눈으로 보고 놀라워했다.
실험을 통해 학생들은 좋은 말을 해야 되는 것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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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청에 따르면 3워 ~7월까지 '칭찬 댓글 달기운동'을 전개했는데, 학교폭력이 1년 사이 64%가
둘어들었다고 한다. 김수영 KAIST 교수는 칭찬의 힘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칭찬을 들으면 보상중추에 도파민이 늘지만, 벌을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
그러나 한두 번의 실험이나 운동은 지속적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뇌교육원의 김수정 연구원은 "학생들은 이론과 체험을 넘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두뇌발달은 성인과 다르다. 그들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이 필요하다."
라고 말했다.
'공감능력과 자기통제력이 떨어지는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더 많은 언어폭력을 사용한다.'
그렇다면 자기조절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뇌과학은 명상을 꼽았다.
최정석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훈련을 통해 뇌과 변화할 수 있다는 '가소성'에
주목하며 "명상을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명상을 시작한 사람이 얼마 지나지 않아 검사해보면
뇌의 변화가 확인된다."고 말했다.
"명상그룹은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 일부분에서 피질 두께가 더 커진 것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고병진 박사(경북 북삼고 교사)는 학교에 이승헌 총장이 개발한 뇌교육 명상을 도입했다.
뇌체조 명상 등 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고병진 교사는 2009년 남자고등학교 2학년 20명을 대상으로 뇌교육프로그램을 10주간 적용한 결과
전전두엽 부위의 뇌파활성도를 높이고 신경세포 간 기능적 상호연결성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주의집중력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멘탈헬스 권위자 이승헌 총장의 제안! 주의집중력에 효과 좋은 '자기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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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멘탈헬스 권위자 일지 이승헌 총장은 자석을 이용한 획기적인 힐링명상법을 제안했다.
우리의 몸도 자기장으로 이뤄져 있고, 자석을 이용해 몸의 자기 느낌을 극대화 시켜, 부적정인
생각이나 감정들에 머물러 있던 의식을 변화시켜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이승헌 총장은 특히 집중력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자석의 강력한 자기장은 명상을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는 뇌파상태로 만든다. 특히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실시하거나, 가정에서 가족끼리 함께 하면
서로 에너지를 느끼며 교류할 수 있어 인간관계도 더욱 돈독해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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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명상 해보기>
사랑자석의 뾰족한 부분을 위의 그림처럼 마주보게 하고 닿을 듯 말 듯 자석의 자력감을 느끼면서
회전한다. 이때 자력감에 집중한다.
세계적인 멘탈헬스 권위자 이승헌 총장의 저서
'우리말의 비밀'에 담겨있는 우리말과 얼의 이야기
청소년 언어폭력, 가해자도 피해자도 뇌발달 느려! 이승헌 총장의 뇌교육 명상법 자기명상이 멘탈헬스 집중력강화 효과!
청소년기의 언어 폭력이 심각한 만큼, 어른들도 언어 폭력이 매우 심각하다.
청소년기에 잘못된 언어와 말을 고치고, 우리말의 제대로된 의미와 뜻을 알고 말한다면 나이를 먹고
어른이 되었을때 인성적으로 훨씬 어른스러운 어른이 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말에 얼이 담겨 있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면 우리말에 담긴 얼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우리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이승헌 총장의 저서 '우리말의 비밀'은 지난 6월 교보문고 온라인 에세이 분야에서 '일간 베스트 1위,
주간 베스트 1위'에 올랐다. , 지난 5월 서울 교육청 산하 초등학교 우수 추천도서로 선정되었으며,
전라남도에서는 전 학교에 보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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